타로카드를 배우고 싶은데 처음이라면?
타로카드를 배우고 싶은데 처음이라면?

1. 타로카드란?
타로카드는 아래와 같이 22장의 메이저카드와 40장의 마이너카드 그리고 16장의 코트 카드 총 78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메이저카드 : 0번~21번까지의 숫자와 각 키워드로 구성
2) 마이너카드 : 컵(물), 완즈(불), 소드(공기), 펜타클(흙)로 구성된 4가지 원소 각 10장씩
3) 코트 카드 : 왕, 여왕, 기사, 시종으로 구성된 인물카드 각 4장씩
타로카드는 점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타로카드를 예언의 도구보다 조언과 상담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저는 취미로 타로카드를 배우다 보니 상담 시에 앞날에 대한 예언을 듣고 싶어 하는 경우에는 상담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타로카드의 결과만으로 선택지를 좁히는 것보단 조언이나 충고처럼 참고하시는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타로카드 입문자용 카드 추천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
유니버셜 웨이트는 타로카드의 가장 기본 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타로카드 입문자용으로 적합한 카드입니다. 특히 유니버셜 웨이트로 타로카드를 시작하신다면 이후에도 유니버셜 웨이트 계열의 타로카드로 넘어가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유니버셜 웨이트가 아니라 다른 계열의 카드라면 새로운 카드를 공부해야 합니다.
대부분 타로카드를 배우고 나면 다양한 카드를 사용하고 싶어 지기에 저 역시도 입문은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로 추천하는 편입니다.
3. 오라클 카드란?
타로카드를 접하면 오라클 카드에 대해 듣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라클 카드란 타로카드와는 달리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각 오라클 카드마다 상징과 의미가 다르기에 각 카드별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타로카드가 점술의 성격을 지닌 카드라면 오라클 카드는 조언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시지가 있다 보니 특히 연애운 타로카드에서는 오라클 카드로 조언을 많이 뽑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타로카드를 충분히 조언 카드 의미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오라클 카드가 타로카드를 보는 데 있어서 필수는 아닙니다.
4. 타로카드와 관련된 점성학과 수비학
타로카드는 배우면 배울수록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타로카드는 점성학과 수비학에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타로카드를 배우다 보면 숫자가 뜻하는 의미와 별자리 등 그에 따른 해석과 여러 상징물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점성학과 수비학을 다 알아야만 타로카드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타로카드를 시작하시고 더 깊이 배워보겠다는 경우라면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타로카드 의미에 집중하시고 더 많은 상담을 통해 경험을 쌓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5. 타로카드 정방향과 역방향
타로카드를 해석하는 방법은 정방향과 역방향이 있습니다. 저는 정방향으로만 카드를 해석하며 역방향으로는 카드를 해석하고 있지 않습니다. 정방향과 역방향에 대해서는 타로 마스터 개인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6. 타로카드를 어디서 배우나요?
요즘은 타로카드를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찾아보시면 온라인 강의나 실강도 많은 편이고 책으로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맞는 방법으로 배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타로카드의 양이 방대하다 보니 짧은 기간 동안 모든 카드를 이해하고 외우고 바로 상담을 진행하겠다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배우면서 주변인들을 통해 실전 경험을 축적하시는 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를 하나씩 리뷰할 예정입니다. 글은 메이저카드, 마이너카드, 코드 카드 순서대로 작성 예정입니다.